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5-17 오후 04:01:1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포항시,‘싱겁게 먹고 건강한 학교 만들어요’ 추진운동 효과

- 남구보건소·제철서초등학교,성공적 추진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0월 18일
ⓒ CBN 뉴스
포항시 남구보건소와 포항제철서초등학교가 국 염도 0.5%감소를 목표로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싱겁게 먹고 건강한 학교 만들어요’ 운동이 성공적으로 추진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월, 포항제철서초등학교는 국 염도 0.8%에서 출발해 매월 0.1%씩 감소하겠다는 목표를 두고 싱겁게 먹기 운동을 시작했다.

남구보건소는 싱겁게먹기 실천학교 안내판과 염도계를 보급하고, 염도알림판 설치, 영양교육, 홍보물 제작 배포 등 각 전문기관과 연계해 싱겁게먹기 운동을 진행했다.

또한 학생과 조리 관계자를 대상으로 싱겁게먹기 식행동조사, 미각테스트, 뇨(尿)중 나트륨 검사, 입맛선호도 조사 등을 통해 각 활동에 대한 모니터링도 실시했다.

특히 남구보건소는 학생들이 좋아하는 라면, 햄버거, 피자, 과자, 짬뽕, 짜장면, 비빔밥 등에 실제 함유된 소금의 양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 학생들의 싱겁게 먹기 실천 동기를 유발 시켰으며 학교 또한 자체적으로 매일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국 및 김치의 염도를 측정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저염도 육수개발, 천연조미료 사용, 저염 조리법 등을 연구해 맛있는 저염도 음식을 개발하도록 노력했고, 매주 학부모 대상 급식모니터링을 실시해 학생들이 싱겁게 먹는 식습관이 가정에서도 이어질 수 있도록 했다.

그 결과 6월부터 염도 0.6%인 된장국에 대해 조금 짜다고 하는 아이들이 나타났고, 염도계를 직접 측정해보고 싶어 하는 학생과 염도계를 구입해 집에서 사용하는 학부모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남구보건소 권영철 보건관리과장은 “포항시와 학교, 학부모가 공동으로 노력해 학생들의 건강한 미각을 형성한 이번 성공사례를 토대로 향후 어린이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싱겁게먹기 운동 확산의 계기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3년 10월 18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