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5-20 오후 01:58:0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맛있는 산내음 행복한 봄내음" 제10회 영양산나물축제 열려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5월 14일
ⓒ CBN 뉴스
[안영준 기자]= 경상북도 지정 우수축제인 제10회 영양산나물축제가 맛있는 산내음 행복한 봄내음이라는 주제로 5월 16일부터 18일까지 영양군청 및 일월산 일원에서 펼쳐진다.

경북 최고봉인 일월산에서 관광객들이 직접 산나물을 채취 체험 할 수 있고 산나물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음식 시식과 함께 메인무대에서 펼쳐지는 영양의 고유의 문화 ․ 예술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조지훈 시인, 이문열 작가를 배출한 문인의 고장답게 영양의 전통과 현대문화가 고루 갖추진 문화,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여 문학적 가치를 공유하면서 문향의 고장 영양을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이번 축제는 지난 4월 16일 진도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사고로 많은 희생자가 발생하여 전국적인 애도 분위기로 축제 개최 여부를 두고 많은 고심 끝에 산나물농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개최하게 되었고, 또한 축제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연예인 초청공연은 취소하고, 산나물 판매와 채취체험을 위주로 진행하고 영양에 오래 전부터 전해지는 전통 문화공연을 위주로 공연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주요 프로그램은
1) 일월산에서 웰빙 산나물을 뜯고, 맛보고, 배우자!
'제10회 영양산나물축제의 일환으로 일월산 산나물채취체험 행사가 열린다.
산나물 전문가들의 안내를 받으며 산나물 채취를 제대로 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산나물에 대한 정보도 얻고, 봄나들이도 제대로 즐길 수 있는 행사다.
또한 축제장내에 있는 영양농산물장터에서는 산나물, 고춧가루 등 지역특산물을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는 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덤으로 청정 산나물을 이용해 만든 다양한 산채요리도 마음껏 시식할 수 있다.

2) 조선시대 양반가 음식을 복원한 전통한식 전시, 시식
정부인 장씨가 지은, 우리나라 최초의 한글요리서의 전통음식 조리법을 담은 “음식디미방”의 요리를 재현한 웰빙식단을 선보인다. 음식디미방의 요리는 전통요리 기법인 삶거나 오랜 시간 중탕을 하는 등 몸에 좋은 조리법이 많아 기름지지 않고 담백하며 개운한 맛이 특징이다. 그야말로 우리 선조들의 진정한 웰빙 음식인 것이다. 이곳에서는 음식을 직접 시식 체험할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3) 문화 예술공연행사
이번 축제는 영양지역을 대표하는 영양풍물단의 공연을 시작으로 영양군민으로 구성되어 영양만의 특성을 살린 원놀음 공연, 영양고유가락보존회의 괭이소리 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고, 특히 영양산나물 풍년을 기원하는 영양산나물 풍년기원제를 영양향교 유림에서 진행한다,

4) 막걸리 양조장 체험, 맛보고~즐기고
100년전의 모습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는 전국에서 가장 오래된 영양양조장에서 직접 막걸리를 시음해 보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우리 전통의 맛을 느껴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준비했다.

5) 관광객들과 함께 1219 일월산 산나물 비빔밥 만들기
경북 최고봉인 일월산 높이인 1,219m를 상징하는 1,219인분의 산나물 비빔밥을 관광객들과 함께 만들어 시식하는 이벤트를 실시한다.

6) 경건함속에 축제를
세월호 침몰사고로 희생된 분들과 가족들의 아픔에 애도를 표하기 위하여 축제장 중앙에 추모의 거리를 조성하여 관광객들과 지역주민들이 노란색리본 달기와 노란풍선 날리기 행사를 실시하고 축제진행요원들은 가슴에 노란색리본을 달아 경건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하고 영양산나물 깜짝 경매, 영양산나물 OX퀴즈 등이 준비되어 있어 경건한 분위속에서 축제를 추진한다.

그 외에도 산나물 떡메치기, 천연 염색체험, 산나물 향첩, 문학탁본 체험 등 다양하고 색다른 체험마당이 관광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경북 최고봉인 일월산은 산 높이만큼이나 많은 산나물이 있다. 참나물, 고사리, 곰취,·개미취,·단풍취, 병풍대, 수리취, 어수리, 두릅, 박쥐나물 그 종류를 헤아리기에도 숨이 찰 정도다. 일월산의 산나물은 미네랄과 비타민, 섬유소 등 영양소가 많이 함유돼 있어 자연의 보양식인 웰빙음식으로 지친 현대인들의 기를 북돋아 주는데 더없이 좋은 음식이라 한다.

일상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휴식을 취하기엔 더 없이 좋은 5월!!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진솔한 고민과 일상을 벗어나는“웰빙 영양 체험”을 하고 싶다면 가족과 함께 봄의 시간을 제10회 영양산나물축제와 함께 나눈다면 무엇보다 값지지 않을까 싶다.
문의처 : 054-683-7300 영양군축제추진위원회

안영준 기자 / ayj1400@hanmail.net입력 : 2014년 05월 14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