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6 오후 03:06:5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문화 일반

영양군, 도시재생 사회적협동조합 설립 `국토부 인가 승인`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1년 11월 17일
ⓒ CBN뉴스 - 영양
[cbn뉴스=이재영 기자] 영양군(군수, 오도창)은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최종 설립 인가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은 영양군 도시재생뉴딜 주민제안공모사업 참여를 계기로 뭉친 윤동희 이사장, 이은경 이사, 강인순 이사, 김길숙 이사, 권영옥 감사로 구성된 총 5명의 영양군 주민들이 만든 조직이다.‘사회적협동조합’은 공공과 지역주민의 권익·복리 증진과 관련된 사업을 수행하며 활동하는 비영리 협동조합이다.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은 협동조합 설립 유형 중 취약계층 고용형으로 준비해 11월 초, 국토부로부터 최종 설립 인가를 받았다.

영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조직 육성을 위한 교육을 2018년 도시재생대학부터 꾸준히 진행해왔으며 2021년, 본격적으로 사회적경제조직을 설립하기 위한 주민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윤동희 이사장 외 4인은 주민역량강화교육 I기, II기에서 사회적경제조직 설립을 위한 교육 및 컨설팅 등 교육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III기 교육으로 카페운영을 위한 직무교육(바리스타 및 디저트 실무 및 컨설팅)을 수강 중에 있다.

앞으로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은 도시재생 핵심 거점시설인 영양 양조장 일부 공간에서 카페와 전시공간을 운영함으로써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한 지역 활성화 및 지역 자원을 활용한 특산품 판매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영양군은 특히 100년의 역사를 지닌 영양 양조장과 함께하는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이 지역 주민은 물론 외부 관광객들에게도 지역 생활·경제·문화 등을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배준현 영양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은“도시재생사업의 최종 목적은 결국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및 공동체 활성화의 기반을 만드는 것이다. 그 대표적인 구현체가 바로 주민들이 설립한 사회적경제조직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영양군 꽃차 사회적협동조합 설립은 그간 시행된 도시재생사업의 의미 있는 성과물이며 이것을 계기로 주민들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지속가능한 도시재생 생태계가 조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1년 11월 17일
- Copyrights ⓒCBN뉴스 - 영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